구축함(驅逐艦, destroyer)은 대함 또는 대잠 공격을 주임무로 하는 대형 군함을 말한다.
驅(몰아낼 구)' '逐(쫓을 축)
초계함은 단어 그대로 Patrol(경비/순찰) 자체가 목적인 함이다. 함급인 Corvette이 함의 목적을 뜻하는 초계함으로 번역되어 발생하는 혼동이다
초계함(哨戒艦)으로 번역되는 corvette(코르벳)의 어원은 프랑스어 corvair로 작다는 말인 -ette가 더해져 만들어진 말이다. 예전부터 쓰던 '코르벳'처럼 호위함보다는 작고, 또한 고속정보다는 큰 함선. 간단히 설명하자면 밑에서 두 번째인 함급의 함선들이다. 고속정과 함께 초계 임무를 맡는다. 함급 분류 자체는 17세기에서나 쓰던 것이다. 초계함의 역할은 함대의 다른 함선들의 눈이 되어 적의 공격을 사전에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초기경계함을 줄여 초계함이라고 부른다. 더 쉽게 말하자면 정찰이라 할 수 있다.
哨(망볼 초) 戒(경계할 계)
적습에 대비하여 망을 보고 경계하다
호위함(護衛艦)은 함대를 호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하여 주임무로 하는 전투함을 말한다. Frigate(프리깃)이라 하기도 하는데 '호위용 함선'이라는 뜻이 있고 대한민국 해군은 프리깃급의 함선을 호위함으로 칭하고 있다. (영문명 상 Escort Vessel로 통칭되기도 한다)
護(도울 호, 지킬 호), 衛(지킬 위)
순양함(巡洋艦, 영어: cruiser)은 배수량이 항공모함 및 강습상륙함보다 작고 구축함보다는 큰 전투함이다. 시대에 따라 의미가 조금씩 다르지만 기원은 단독으로 전술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군함에서 시작되었다. 전열함의 경우는 대규모 해전을 대비하여 대구경 화포를 다수 탑재하고 승조원의 수도 대단히 많으므로, 실제로 해전 상황이 아닌 경우에 투입하는 군함으로는 무리가 많았다. 따라서 적당한 무장과 승조원을 갖추고 장거리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용하는 군함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 목적에 맞추어 만들어진 함정이 순양함이다.
巡(순향할 순), 洋(바다 양)
전함 명칭
반응형
SMALL
반응형
LIST
최근댓글